박정용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2024년 상반기 GS리테일 편의점 사업부 신입사원 채용을 앞두고 ‘MZ면접관’ 채용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고 인사 혁신에 나섰다.
GS25는 최근 몇 년 새 편의점이 주요 오프라인 유통처로 급부상하고 MZ세대가 핵심 인력 중 하나로 떠오르면서 사업부 미래를 이끌어갈 우수 인재를 보다 선제적이고 효율적으로 확보하고자 MZ면접관 채용 시스템 개편에 나섰다. 주요 내용은 △MZ면접관 명칭 변경 △근속연수 기준 조정 △채용 프로세스 내 활동 영역 확대 등이다.
먼저 기존 ‘MZ면접관’에서 ‘그롱면접관’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함께 성장하자(Grow with US)’라는 GS리테일 채용 슬로건에서 착안해 Grow를 ‘그롱’으로 재밌게 표현했으며 성장 가능성을 중심으로 채용을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또한 그롱면접관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직원 근속연수 기준도 대폭 강화해 4년차 이하 직원들로만 구성했다.
그뿐만 아니라 올해부터 GS25 사업 비전과 미래 성장 방향을 홍보하는 채용 브랜딩 행사에 그롱면접관 전원이 직접 참여한다. 채용설명회, 박람회 등에서 예비 지원자와 취업 상담을 진행하고 평소 지원자가 궁금해하는 직무 적합성, 성장 가능성 등에 대해 실무자 입장에서 가감 없이 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1차 실무진 면접에도 배석해 젊고 혁신적인 관점에서 지원자 역량을 파악한다.
이세미 GS리테일 채용파트 매니저는 “GS25는 MZ세대가 기업 핵심 인력으로 자리 잡음에 따라 채용에서부터 상품기획 등까지 다방면에서 MZ세대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새로운 그롱면접관 채용 시스템을 통해 인재 선발 과정에서도 실무자 MZ세대들의 활약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GS리테일은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시장에서 소비를 주도하는 MZ세대 소비자 공략을 위해 취향을 잘 아는 MZ세대 직원들이 상품을 기획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90년대생 영업관리자(OFC)를 대상으로 ‘MD 서포터즈’를 선발해 신상품 개발 방향성, 개선 포인트 등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있다. 지난해 MD 서포터즈가 품평한 상품은 200여개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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